Java 기반 클라우드 융합 개발자 과정 - KH 정보교육원/4월
22. 04. 25 - 시험, 주말 과제 발표
giggs
2022. 4. 27. 16:16
중간 TEST
- JAVA - 지금까진 배운 [ 변수, 연산자, 제어문, 반복문, 배열 객체 등 ] 을 바탕으로 TEST를 보는 시간을 가졌다.
> 프로그래밍 언어 응용 파트 - 2 가지 유형의 시험 진행 - 각 1:30 분씩 진행
- 문제 해결 시나리오 - 문제로 제시된 코드의 문제점을 찾고, 원인과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문제
- 서술형 - 개념 설명 문제가 주로 나왔고, 종류나 특징을 쓰는 문제들
점수는!!!
> 100점 / 100점! GOOOOD :)
> 비록 오픈 컴퓨터?로 진행된 시험이고, 시험 내용에 대한 힌트도 있었지만ㅎㅎ
> 몇 가지 문제들 속에 함정들과 치사한 부분들이 있어서
> 100점 예상하신 분들도 점수가 생각보다 낮을 수도 있다고 말씀하신 강사님 후훗
> 당당히 100점 100점 GET! 후훗
프로그램 발표 시간
- 주말 동안 객체를 이용한 게임 프로그램 개발하기 과제가 있었다.
- 지금까지 배운내용을 이용하여(상속 전) 만들기
- 시험이 끝난 후 저녁 시간을 이용하여
- 한 명씩 돌아가며 2분 정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내가 만든 프로그램
피카츄와 꼬부기가 서로 공격하고 싸우는 프로그램
- 공격하면 공격데미지 / 체력 / 남은 체력 등의 - 공격 결과를 보여주고
- 더 싸울건지 도망갈 건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줌
- 선택과 상관없이 체력이 0 이하 되면 프로그램 종료
아이디어 얻은 부분
- KFC 실습 - 인자 값을 가지고 가는 함수
- 함수를 가지고 가는 것이 아닌 객체를 가지고 전달하는 것으로 수정
- 예전에 했던 포켓몬 게임
코드 시연
1. 먼저 싸울 객체인 피카츄 클래스를 만들어 주었다.
2. 피카츄의 데이터와 생성자를 만들어 주었다.
3. 피카츄가 꼬부기를 공격하는 함수를 만들어 주었다.
3-1 공격 정보 출력 함수
4. 내가 공격하면 꼬부기의 체력을 변경해 주어야 했다.
5. private 멤버 변수들 모두 get / set 메소드 만들어 주었다.
6. 꼬부기 클래스에도 메소드에서 객체를 받는 부분을 피카츄로만 수정해주고 똑같이 만들어주었다.
7. 메인에서 공격 TEST
7-1
7-2
7-3
잘 안됐던 부분
- 하나의 if 문으로 처리해주려고 하다 보니
- 체력이 <= 0 되면, 바로 프로그램이 종료되어야 하는데
- 체력이 -인 상태로도 게임을 한 번 더 진행할 수 있었다.
- 해결 방법 :
- if문을 따로 하나 더 사용하여
- 승패 체크 부분으로 체력이 >=0 면 종료되도록 해주었다.
.
아쉬웠던 점 -
- 상속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만드려고 하다 보니
- 여러 종류의 포켓몬 만들고 싸우게 하기 코드 양이 많아지고 만들어야 하는 의미를 찾지 못함.
- 승패 체크 부분을 따로 빼내서 논리 값으로 return 받아서 더 할지 말지 선택하게 해 주는 식으로 했으면
- 더 깔끔하고 가독성이 더 좋은 코드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다.
- 특별한 공격이나, 특수한 능력을 추가해주지 못해서 아쉬웠다.
review
떨리는 시험을 마치고.
더 떨리는 :) 발표 시간을 가졌다.
시험의 결과가 좋게 나와서 너무나 만족 만족
프로그램 발표 시간도 너무 좋은 시간이었다.
강의 시간에 따라서 만드는 프로그램이 아닌
주제와 기한이 정해진 미션을 받고
내가 java를 이용해서 어떤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험은
내가 정말 개발자가 된 것 같다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고 너무 새롭고 좋았다.
생각보다 시간이 너무 금방 지나가버린 것은 단점?ㅎㅎ
주제가 열려있어서인지
발표한 30명 모두 만들어온 프로그램과 구성한 코드들이 달랐다.
시간이 부족해서 코드 리뷰는 같이 진행 못하였지만
발표할 때 보여주시는 코드들을 보고도 배울 점이 많았다.
여러모로
동기부여가 뿜 뿜 되는 시간이었다.
점점 더 발전해 나가보자 아자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