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반 클라우드 융합 개발자 과정 - KH 정보교육원/6월
22.06.30 - [ JS ] [ 객체 ] 선언, 메소드, 반복문, 속성, 배열, 내장객체
giggs
2022. 7. 7. 11:27
-- Index --
객체 |
|||||
선언 | 메소드 | 반복문 | 속성 추가/제거 | 배열 | 내장객체 |
1. 객체 선언
- var x = { };
- var x = new Object();
1-1 속성명으로 [ ] 사용하는 경우의 주의 사항
- [ ] 사용시 ‘’이걸로 문자열이라고 인식시켜줘야한다.)
- [ ] 사용시 변수를 사용 가능 // [ ] 사용시 공백도 포함가능
- 특수문자도 사용가능!
1-2 객체 안에는 key:value형식으로 모든 것 넣어줄 수 있다. ( 배열/함수/객체 등 )
- key / value 테스트
- key값에는 기본적으로 문자열로 인식한다. - 문자열만 가능하다.
- pName에 ‘pName’ 안해줘도 문자열로 인식한다!
- value는? 문자열도있고, 넘버도있고, 타입이 상관없다.
- (string,number,boolean,object,array,funftion)
2. 객체의 메소드
객체의 메소드란?
- 객체에 함수 집어넣어서 호출-실행하는거
- product.f01() :::::::::::: product.f01 - X
3. 객체의 반복문
- 객체와 반복문을 활용 - 객체의 모든 속성을 출력 가능
# 실습
- game 변수에 객체 넣어주기
- fon in 사용해서 요소 다 꺼내보기 - ( 객체는 인덱스가 없지않나요? )
- in 뒤에 값으로 object를 사용하면 – 인덱스가 아닌 key값을 하나하나 전달해준다.
### 모든 속성 key값 접근 가능하다. == 모든 요소 출력가능하다 ~! ###
>> key라는 변수를 사용해서 출력하는 것이므로 [ ] <- 요걸로 사용 <<
# key / value 같이 출력
- [ `` ]와 [ ${} ] 사용해서 코드 작성
4. 객체의 속성 추가 및 제거
4-1 객체 속성 추가 . [ ]
- x.name = ~~ /// x.age = ~~
- x[height] = ~~ /// x[age year] = ~~
- 변수를 사용하거나 공백 / 특수문자 포함된
- 속성명 사용하는 경우에 .(점) 말고 [ ] 사용
>> 빈 객체 생성 후 속성 추가 - 출력 테스트 <<
4-1 객체 속성 제거 - delete( )
- delete(객체.속성) :::::::::: 객체에 있는 속성 삭제
- '속성' in 객체 :::::::::: 객체안에 key값이 존재하는지 확인 - true / false 반환
>> 객체 속성 삭제 후 출력 테스트 <<
key값 존재하는지 확인 -> (삭제전) height속성있다고 true 나옴
key값 존재하는지 확인 -> (삭제후) height속성없다고 false나옴
5. 객체배열
- 일반 배열 처럼 push()와 pop()사용 가능
- 다만 { } 객체 - key:value형식으로 사용
6. 내장객체
6-1 Object 객체
- JS의 가장 기본적인 내장 객체
- 객체 생성시 안 넣어주었던 함수를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 Object 객체 만들면 Object 프로토타입 복사해서 만드는 것이다.
- 부모가 가지고있던 함수 자식들도 사용 가능!
6-2 Number 객체
6-3 String 객체
6-4 Date 객체
date2 - new Date(12345678933333);
- 숫자에 해당하는 날짜 시간 분 초로 바뀌어서 출력됨
- 단위는 ms/ 1970년-1-1 기준으로 ms 단위로 시간 계산
date5 – new Date(2022, 00, 01, 20, 07, 30);
- 7월햇는데 8월로 나옴
- >>0으로 테스트 – 아하~ 0부터 시작하는구나~
>> 현재 날짜 객체에서 .getDay() /.getMonth()/.getHours() 등으로 원하는 값 가져올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