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짐하자/출근 준비
발표 준비 - CRM과 ERP 정의와 사용 목적 / 차이점
giggs
2023. 2. 1. 18:02
CRM이란?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 고객 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론 또는 전략이다.
- CRM의 개념을 차용해 기업의 영업/마케팅과 관련된 프로세스와 고객 DB를 체계화하여 시스템화한 것
CRM의 목적
1.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매출을 이끌어낸다.
2. 고객의 신뢰
- ( 언제 / 누가 / 무엇을 / 얼마나 / 구입했다 라는 고객 정보와 이전 문의사항, 클레임 이력 등을 한 곳에 모아 이를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응대 )
3. Cross-Sell - / Up-Sell
- 기존 보유상품과 관련된 상품을 구매하도록 함
- 고객에게 좀 더 업그레이드된 상품을 구매하도록 함
- 과거 요구사항이나 커뮤니케이션 이력 등을 분석하여 구매 확률 높이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제시해야 할지 결정
4. 신규 시장 또는 고객 발굴
- 기존 고객의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잠재고객군을 유추, 그들의 잠재적인 니즈를 예측하고 대응
ERP란?
- '전사적 자원 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조직의 기록 시스템 ( 재무, 인사, 제조, 공급망, 서비스, 구매조달 등 효율적인 관리 )
- 클라우드 ERP 소프트웨어는 기업의 내부 운영을 전 세계 비즈니스 파트너 및 네트워크와 연결해 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협업 역량과 민첩성, 속도를 제공합니다.
ERP 사용목적
- 생산성 제고 (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합리화, 자동화 )
- 심층적인 인사이트 ( 정보 사일로를 없애고 단일 데이터 소스를 구축 )
- 보고 속도 향상 ( 비즈니스와 재무 보고 속도를 높이고 결과를 손쉽게 공유 )
- 리스크 완화 ( 비즈니스 가시성과 관리 역량을 극대화 )
- IT 간소화 (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는 통합 ERP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IT를 간소화 )
- 민첩성 향상 ( 효율적인 운영과 즉시 액세스 가능한 실시간 데이터 )
ERP와 CRM의 차이점
- 공통점 : 비즈니스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 차이점 : 사용하는 목적이 다르다.
- CRM은 고객과 관련된 정보, 영업 활동을 관리하여 새로운 매출을 창출, 이를 마케팅 또는 CS 업무에 활용하는데 집중
- ERP는 인사, 재무, 회계, 재고, 영업 등 각 부서에 필요한 관리 기능들을 망라하여 하나의 시스템에 모아 전사적인 차원에서 관리하는데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