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 ( constant )
변하지 않는 수 ( 원주율 3.14 / 1년 12개월 등 )
final 예약어를 사용하여 선언
선언한 후 뒤에 바꿀 수 없음 / 수정은 가능
보통 선언하면서 초기화함. 안 돼있으면 사용 전에 초기화 필요함
상수를 사용하면 변하지 않는 값을 반복하여 사용할 때 의미 있는 문자로 인식하기 쉽다(가독성 Up)
선언한 후 뒤에 바꿀 수 없음 / 수정은 가능
변하더라도 선언한 부분만 변경하면 되므로 여러부분을 수정할 필요가 없음
상수로서
MAX_NUM 과
MIN_NUM 선언
초기화 바로 해줌
밑에 해줌
선언한 후에 바꿀 수 없음
수정하려면 final 여기 가서 수정
리터럴( literal )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숫자, 문자, 논리 값을 뜻함 ( 예제에서는 100과 0 )
리터럴은 상수 풀 ( constant pool ) 에 있음
정수 리터럴은 int로 실수 리터럴은 double로 저장됨
정수의 범위가 넘어가는 경우는 L,l 을 float로 사용하려는 경우는 F, f 식별자를 써줘야 함
int = 4byte / long = 8byte -> 초과하면 L, l
double = 8byte / float = 4byte -> 바꾸려면 F, f
HDD에서 Memory로 로드 요청 시
실행되는 순간 영역을 할당받는 애들이 있고, 선택되는 순간 영역 잡는 애들이 있다.
상수 리터럴과 static 변수는 선택되는 순간 영역 잡는 애들 ( data영역이라 뒤에 나옴 )
형 변환 ( type conversion )
서로 다른 자료형 간에 연산 등의 수행을 위해 하나의 자료형으로 통일하는 것
형 변환 시 순서에 따라 결과 값 달라짐으로 주의
▣ 묵시적 형 변환 - 자동으로
( 단, byte 크기 작은 거에서 큰 거로 변환 시 / 덜 정밀한 자료형에서 더 정밀한 자료형으로 변환 시에만 )
▣ 명시적 형 변환 - 형태 타입을 명시해서 변환
▣ add the cast
실수형
double 1.2
float 0.9 선언
정수형으로 형 변환(int)
각각 정수형으로 변환 후 더하기
더한 후에 정수형으로 변환
형 변환 시
순서에 따라 값이 달라짐 주의
review
상수 선언 final , 리터럴 개념, 형 변환
상수를 선언해 놓고 여기저기 호출해서 사용하는데,
사용자 임의로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오류가 날 가능성이 적어진다라고 이해함.
리터럴 - 상수 풀에 저장되어있는 부분이라는데,
사용하는 모든 상수가 저장되어있으면 영역을 크게 자리 잡고 있을 테고
그럼 사용 가능한 영역이 줄어드는 것인가? 상수 풀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겠다?
형 변환. 타입 타입 참 중요한 것 같다.
형 변환에는 순서도 중요하였다.
글자의 정수 값 출력 시 해봐서 이해하긴 쉬웠다.
GO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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