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BOOK ] CRM 전문가

[ Chapter1 ] CRM 개념과 범위

giggs 2023. 1. 24. 22:21

 

 

1. 단어

 

mass marketing 매스마케팅 
Mass Cutomization 대량맞춤
heterogeneous 이질화
demanding 요구적
tolerance 포용력
Data mining 데이터마이닝
Economy of Scale 규모의 경제
Economy of Scope 범위의 경제
Customer 고객
Custom  
capability 역량
personalization 개인화
customization 맞춤화
words of mouth 입소문
referral 추천
Value Proposition 가치 제안서
longitudinal 시기적인

 

 


 

 

2. CRM 등장배경

  • ··· 전략적으로 신규고객을 획득하고, 기존고객을 잘 관리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증진하고자 ···
  • ···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시장에서의 고객은 차별화된 니즈를 갖게 되는데 ···
  • ··· 전환비용이 낮아지는 소비자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 대량맞춤 생산과 기존고객의 유지를 통한 효율성과 수익성 중심의 경영전략으로의 전환 필요
  • 엄청난 양의 거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짐으로써 ···
  • 시장점유율뿐만 아니라 개별 고객에 대한 점유율 확보에 주의를 ···
  • 마케팅의 목표가 더 이상 제품 판매가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 형성과 유지라는 점을 강조

 

 


 

3. CRM 정의

  • 기업의 다양한 자원과 역량을 활용하여 
  • 고객과의 관계 획득, 유지, 강화 등 
  • 전체 고객생애주기에 걸쳐 고객과 기업 상호 간의 이익극대화를 추구하기 위한
  •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의 기반이 되는 경영전략 또는 패러다임
  • 고객과의 관계 진화단계( 획득, 유지, 강화 )

 

 


 

4. CRM 유사개념

  • 관계마케팅 ( Relationship Marketing )
  • 데이터베이스마케팅 ( Database Marketing )
  •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
  • eCRM ( electronic CRM )
  • 전사적 CRM ( ECRM, Enterprise CRM )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BI, Business Intelligence )
  • 전사적 품질관리 (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 고객지식경영( CKM, Customer Knowledge Management )

 

 


 

5. CRM 구성요소

  • 모든 경영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고객지식에 기반
  • 인바운드 고객분석, 프로파일 분석 잠재고객층 얻고, 전략적 제휴 통해 특정 고객층 추출
  • 세분화 작업을 통해 각 고객 군에 대한 차별화된 대응 전략 수립
  • 고객 통찰력 제공으로 신제품 개발이나 사후 서비스의 개선에도 활용
  • 개인화 또는 맞춤화를 제공
  • 로열티 프로그램과 이벤트 기반 마케팅 통해 고객 관계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 평생 고객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할 핵심고객 추출
  • 교차판매와 상승판매 방법론
  • 긍정적인 입소문
  • 4R 전략 ( Right Customer, Right Product, Right Channel, Right Time )

 

 


 

6. CRM 발전단계

 

기능적 CRM의 단께

  • CRM이 일차적으로 적용되지 용이한 하위 기능을 지원하는 수준의 CRM
  • 개별 운영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것이 주된 목적

 

 

고객접점 통합 CRM의 단계

  • CRM의 목적은 고객 상호작용 비용을 절감하고,
  • 고객의 경험을 개선시킴으로써, 고객 유지율을 증대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략적 CRML의 단계

  • 모든 전략적 체제를 고객지향적으로 전환함으로써 기업의 생존력과 경쟁력을 확보
  • 고객 당 수익을 증대시킴과 조직의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는 것도 포함

 

 


 

7. CRM 범위

  • 주로 적용되는 3대 영역(마케팅, 영업, 고객서비스) + 기타 영역
  • CRM이 적용되는 산업유형
  • 금융산업 ( 연쇄 이탈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 고객의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여... )
  • 통신산업 ( 통신 서비스의 이용과 로열티 프로그램의 운용, 이탈방지 프로모션 수행, 상품개발 초점 )
  • 유통산업 ( 재구매를 유도, 고객 로열티를 강화하고자, 제조업과 고객 사이에서 풍부한 고객의 정보 획득 가능 )
  • 기타 서비스 산업 ( 포인트 카드, 고객과의 우호적인 관계유지가 중요한 경쟁요소로 부각되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