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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모델링 | UML | 유스케이스 |
개념적 - 논리적 - 물리적 | 통합 모델링 언어 | 액터, 유스케이스, 관계 |
# 디비 모델링의 단계
# 소프트웨어 공학
# 요구사항 확인
# 칸반보드
UML : 모델링 언어 ( 기호들을 사용하는 규칙 )
UML의 필요성
1. 하나하나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 그림을 딱 보면서 의사소통 가능- 개발 모르는 사람에게도 쉽게 설명 가능
2. 클래스 간의 관계 파악에 용이
3. erd에다가 해놓으면 – 구조 파악 및 설명 용이 (+ 코드로 추출 가능)
4. 어떤 기능이 있는지/회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신입의 업무파악 / 인수인계 상황 용이하다 –
유스 케이스
- 1~5 단계 실습해보면서 알아보기
1. 요구사항 기술서 배포
2. 액터 및 유스케이스 도출
액터와 유스케이스 찾기
액터란?
-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는 시스템 외부의 존재
- 개발 대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시스템 관점에서 바라본 사용자의 역할을 뜻해야 함
유스케이스란?
- 개발 대상이 되는 시스템이 제공하는 개별적인 기능
- 시스템 동작 하나의 기술
-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눈에 보이는) 하나의 기능 단위
# <액터> = 회원 // 관리자 // sms시스템
# 비회원이 가능한 기능 있으면 액터로 있어야 할 것이다.
# sms시스템은 사람은 아니지만 어떤 기능을 수행할 대상이므로 추가했다.
3. 툴을 이용하여 액터와 유스케이스 무작위 배치
draw.io 사이트 이용
4. 중복 의미 유스케이스 제거 및 그룹핑 작업
5. 관계 설정 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완성하기
# inclue
- 어떤 작업이 반드시 일어나야 내가 할 일 수행 가능하다.
- ( 로그인을 해야지만 개인정보 조회를 할 수 있다.)
# extends
- 특정 조건이나 엑터의 선택에 따라 발생하는
- ( 게시글 등록이 먼저 이루어져야지 파일 업로드를 할 수도 말수도 있다.)
# include와 extends의 차이점
- 둘 다 사전에 어떤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같지만
- 개인정보 조회는 메인 기능-include / 파일 업로드는 옵션 기능-extend
# 일반화 관계
- 유스케이스 또는 엑터들을 하나의 유스케이스 or 엑터로 그룹핑해서 그려줄 수 있다.
-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쪽으로 연결 - 속빈 삼각형 실선으로 연결
# 유스케이스가 유스케이스 가리키는 것은 없다. #
# 인스턴스의 표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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